여러분들은 샤워를 하실 때 따뜻한 물로만 헹구시나요? 찬 물로 온 몸을 적신다는게 그리 쉽지는 않죠:)

찬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해준다고 하는 말로써 그동안 전해져 왔었는데,냉수 샤워는 정신적 고취 뿐만이 아니라, 신체적 건강의 이점도 많이 갖고 있는데요.이번 포스팅에서는 찬 물 샤워가 실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봐요.

 


 

면역력 향상

한 연구에서는 몇 주간 정기적으로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수준의 증가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에 중요한 백혈구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발견했어요.

이는 진통의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죠. 하지만 너무 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며 심장질환에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찬 물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겠죠.

 

 

 

 

 

 

호르몬 촉진

샤워는 여러 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주는 데 대표적으로 테스토스테론과 코르티솔 호르몬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일정 시간동안 찬 물에 노출된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확인하였는데 수치가 기존보다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차가운 물에 노출되면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테스토스테론 생산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죠.

코르티솔은 체내 스트레스,기초 대사, 항 염증등에 대응하는 호르몬으로 찬 물에 몸을 적시는 것으로 코르티솔의 수치가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이는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축의 활동을 감소 시켰을 것이라고 알려져 있죠.

하지만, 냉수 샤워가 호르몬 생성에 미치는 것은 나이, 성별과 개인의 건강과 같은 개별적 요인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어요. 이에 관련한 연구는 지금도 진행중이랍니다.

 

 

 

 

 

피부 / 모발 건강 향상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혈액 순환을 향상시켜 피부로의 혈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영양분과 산소를 각 피부 세포로 전달하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촉진 시켜주죠.

또한 염증과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외관상 피부가 더욱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찬 물 샤워는 머릿결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찬 물이 두피로의 혈류를 자극시켜 모공 수축과 모발의 탄력에 영향을 줘요

하지만, 처음부터 계속 찬물로 씻는 경우에는 피부와 모발의 노폐물들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미온수로 처음 일차적으로 씻어주고난 이후에 찬물로 헹구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마지막으로 찬 물로 머리를 헹궈주면 탈모방에도 도움이 되요.

 

 

 

 

 


 

찬 물로 샤워하면 괜스레 상쾌한 느낌이 들지지 않았었나요?

실제로 찬 물은 위의 설명과 같이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큰 영향을 줘요. 찬 물로 샤워를 할 때 우리는 생존 모드로 들어가게 되요. 즉 여러분의 혈관은 수축하고, 혈압은 높아지며 혈액 순환이 활발히 이루어져 엔돌핀의 방출이 이루어지면서 기분이 좋아지고 상쾌한 기분이 드는거죠. 실제로 우울증을 완화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찬 물로 샤워하는 것을 두려워 하시는 분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한번만 참고 시도해보시면 정말 기분도 좋고, 여러분의 신체적 능력도 향상될 것이니 우리 같이 꾸준히 노력해봐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