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처음 운동하셨을 때 상체운동을 주로 하셨나요? 하체운동을 주로 하셨나요? 제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헬스장에서 상체운동을 처음에 즐겨했었어요. 몸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보이고 무엇보다, 하체 운동이 너무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하반신 근육으로 부터 몸 전체 에너지의 80% 이상을 생산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허벅지 근육에서 당분을 가장 많이 저장하여 전신으로 당과 콜레스테롤등을  대사시켜주기 때문이에요. 또한 하체 운동을 통해 가장 많은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어, 남자들에게 있어서 만큼은 "남자는 하체가 생명"이라는 명언이 탄생하게 되었죠.

이런 이유들 때문에, 하체운동은 꾸준히 한 살이라도 어릴 때부터 해주시는 것이 나이가 들어서 에너지가 촉진되기에 큰 도움이 돼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나이가 들 수록 하체운동에 더욱 신경써야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봐요.

 


 

균형 및 안정성 향상

 

나이가 들면서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균형과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이에요. 이는 낙상과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위험하죠.

글루트, 햄스트링, 사두근을 포함한 하체 근육은 움직임 중에 신체를 지지하고 안정시키고,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실제 하체 근력 운동이 균형을 개선하고 노인의 낙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골밀도 증가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과 골절 위험이 높아지죠. 스쿼트(Squat)나 런지(Lunge)와 같은 체중을 견디는 운동은 뼈 성장을 자극하고 특히 엉덩이와 다리의 골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에요. 노인들의 뼈 손실을 예방하고 골밀도의 증가를 위해서는 하체 근력운동이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신진대사 촉진

 

우리는 나이를 먹을수록 근육량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신진대사가 느려져 체중 증가와 만성 질환의 위험에 잘 노출되요.

하체 운동은 몸의 많은 부분 근육이 사용되는 운동으로 산소유입이 많아지고 신진대사가 촉진되기 때문에 다른 상체 운동에 비해 신진대사 촉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개선

심혈관 개선에 가장 좋은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라고 볼 수 있지만 하체 운동또한 유산소 못지 않게 좋은 영향력을 줘요.

하체운동을 통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켜,신체의 세포가 인슐린에 잘 반응하고, 혈류로부터 포도당을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포도당 조절을 개선하여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켜주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켜 줍니다.

 

 

 

 


 

운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 노인이 되어도 활력이 넘치고 싶으신 분들. 상체운동만 열심히 하셨던 분들.

한 문장만 기억해주세요.

" 웨이트의 꽃은 스쿼트(Squat)이다 "

하체운동 열심히 해서 우리 모두 건강해져요💪

 

+ Recent posts